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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면으로 찾아가는 부모교육 시리즈8 (2011. 1. 25) *

                                            
                                                   아이의 사생활Ⅲ
                                                
                                                      - 나는 누구인가? -  


부모님이 주신 외커풀, 튀어나온 이마, 휜 손가락 생김새, 세상에 딱 하나뿐인 우리아이의 몸 그리고 뇌. 그 누구도 만들어낼 수 없는 가장 완벽한 존재!
세상에 하나 뿐인 우리 아이는 각자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며 아름답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며, 아이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뇌와 내가 자라는 특별한 과정



1. 0세, 피부는 제2의 뇌
생후 1년 동안 엄마와 아이가 주고받는 모든 접촉이 곧 두뇌 발달과 연결된다. 엄마와 애착 형성이 잘 된 아기는 안심하고 적극적으로 주위환경과 사물을 탐색하면서 호기심을 충족하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아기는 늘 불안해하면서 외부세계를 탐색하고자 하는 욕구가 부족해진다. 따라서 스킨십을 자주 받은 아기는 자신감, 자율성, 문제해결력이 그렇지 않은 아기보다 높다. 아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한 자극은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닌 질이 중요하다. 아이와 몇 시간을 놀아주었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집중해서 즐겁게 놀았느냐가 중요하다.


2. 만1~2세, 운동능력의 발달
이 시기는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풍부하게 전달받으면 두뇌발달이 활발해지며, 뇌의 어느 한 부분만 발달하는 것이 아닌 만큼 한쪽으로 편중된 학습을 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나를 가르치더라도 오감을 모두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아이가 소근육을 사용하는 활동을 즐기기 시작하면 작은 블록이나 소꿉놀이 같은 정교한 장난감을 주어 아이의 뇌 발달을 돕도록 한다.
또한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건강뿐 아니라 두뇌 발달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이유식을 먹을 때부터 다양한 음식의 재료를 보고, 만지고, 빨고, 씹고, 냄새 맡는 경험을 많이 하면 오감을 자극해 두뇌가 발달하는 것은 물론, 편식 습관도 예방할 수 있다.


3. 만3~6세, 스스로 사고하는 힘
종합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전두엽이 발달하는 시기인 만큼, 평생 올바른 사고를 갖게 하는 교육이 어떤 교육보다 앞서야 한다.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며 긍정적이면서 생산적인 방식으로 이를 표현하도록 가르쳐야 하며 자신의 의사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남의 이야기도 귀담아 듣는 연습을 시켜야 한다. 또한 스스로 활동을 시도해보고 성공의 경험을 쌓게 함으로써 독립심과 자신감, 자기 주도성을 높이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또한 사회성이 한창 발달하는 이 시기의 아이는 처음 배운 진리를 평생 마음에 담아두게 된다.


4. 만7~12세, 다양한 경험과 학습이 중요
이 시기의 아이에게 측두엽과 두정엽의 발달과 관련이 있는 자극을 주면 조금만 노력해도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언어능력은 가장 능률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초등학교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많은 양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억하게 하고 싶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택해서 즐겁게 배울 수 있게 하자. 과학교육을 시킬 때도 실험과 관찰로 스스로 즐기면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으며, 퍼즐이나 도형 맞추기, 숫자 수수께끼 등 입체공간적 사고가 가능한 놀이를 시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
초등학교 시기에 익혀야하는 사회적 규약은 부모가 보여주고 행동해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또한 초등학교 아이들은 다양한 자극을 경험하거나 그것을 새로운 과제로 받아들이고 성공해냄으로써 성취감을 맛보게 되면 아이들의 뇌에는 아주 근본적인 변화로 도덕적 가치관이 제대로 형성된다. 또한 아이가 많은 대인관계를 통해 우정을 쌓고 공정한 경쟁을 배울 수 있게 되는 시기이다.


5. 사춘기, 어른 뇌로의 준비
12세~17세, 전두엽은 이전의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쓸 신경회로를 가려낸다. 이렇게 불필요한 것은 버리고 필요한 것만 남긴 어른의 뇌는 한 분야에서 월등한 전문성을 갖게 된다. 시각기능을 주로 담당하는 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하면서, 아이는 자신의 주위를 훑어보고 자신과 타인의 차이를 선명하게 알며 외모를 꾸미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공부 대신 이런 곳에 관심을 쏟는 아이의 행동은 후두엽의 발달에 따른 자연스러운 행동으로, 시간이 지나면 그에 대한 관심은 점차 줄어들 것이다. 그러므로 꾸중하기보다는 그 기분을 이해해주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하다.
모든 학습을 할 수 있을 만큼 뇌는 발달되었고, 정보를 받아들일지 받아들이지 않을지는 아이가 결정하므로 부모가 해야 하는 일은 아이가 스스로 뇌를 잘 이용해서 원하는 것을 성취하게 도와주는 일뿐이다. 아이가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TIP. 우리 아이 뇌를 잘 지키는 방법
첫 번째, 공부는 스스로 하고 싶을 때 즐겁게 하게 한다.
두 번째, 아이를 잘 재운다.
세 번째, 아이에게 솔직한 감정 표현을 하게 한다.
네 번째, 아이를 명랑하게 키운다.


                                                                                                 아이의 사생활
                                                                                   Part1 '나는 누구인가?‘ 中
                                                         지식채널, EBS <아이의 사생활>제작팀 지음


* 본 시리즈는 연이어 양육 및 자기 이해 관련 전문가들의 칼럼과 다양한 정보들을 부모님들에게 제공합니다.  본 자료는 부모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므로 무단 복사를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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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7655
등록일 :
2011.02.07
18:42:36 (*.71.8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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