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편집규정



논문편집규정



제 1 조 원고 작성법
1. 한글 2005이상으로 작성하여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http://submission.childsupport.re.kr)에 탑재한다.
2.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를 써 넣는다.
3. 논문제목 및 제출자의 성명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고, 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그대로 쓴다.
4. 국문초록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1) 국문초록은 1쪽(1,000자 이내)으로 한다.
2) 초록의 마지막에 3-5개의 주요어를 제시한다.
3) 연구초록의 본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한다.
: 연구목적 또는 문제, 연구 대상자, 연구방법, 측정도구, 분석방법, 연구결론

5. 영문초록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1) 영문초록은 1쪽 이내로 한다.
2) 저자의 소속도 영문으로 표기한다.
3) 초록의 마지막에 3-5개의 Key Word를 제시한다.
4) 연구 초록의 본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한다.
: 연구목적 또는 문제, 연구 대상자, 연구방법, 측정도구, 분석방법, 연구결론

6. 순서와 형식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1) 원고의 순서는 제목, 국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의 순서로 작성 하되 A4용지 20매 내외로 한다.
2) 본문의 형식은 서론, 방법, 결과,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순으로 작성 하고, 특히 사례연구일 경우 회기별 과정을 제시하여야 하며 회기별 그림은 본문 또는 부록에 제시한다.
3) 초록은 한 문단으로 붙여 쓴다.

7. 용지종류: 사용자정의(187.0×261.0mm)
8. 여백주기: 좌(28mm), 우(28mm), 위(20mm), 아래(15mm), 머리(15mm),
꼬리(15mm), 제본(0mm)
9. 내용편집(한글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 기준)

(1) 문서전체

문단모양 - 줄간격(160), 문단위(0)

(2) 제목

글자모양 - 크기(16), 글꼴(신명조), 장평(80), 자간(0), 진하게
문단모양 - 정렬방식(가운데), 들여쓰기(0)

(3) 저자

1줄 띄고, 글자사이 띄어쓰기 각 2칸
글자모양 - 크기(10), 글꼴(신명조), 장평(95), 자간(5)
문단모양 - 정렬방식(오른쪽), 들여쓰기(0)

(4) 본문

글자모양 - 크기(10), 글꼴(신명조)
문단모양 - 들여쓰기(10)

(5) 참고문헌 제목

글자모양 - 크기(14), 글꼴(중고딕), 진하게
문단모양 - 정렬방식(가운데), 들여쓰기(0)

(6) 참고문헌 내용

글자모양 - 크기(10), 글꼴(신명조)
문단모양 - 정렬방식(혼합), 내어쓰기(30), 왼쪽여백(3)

(7) 국문초록 내용

글자모양 - 크기(9), 글꼴(신명조)
문단모양 - 들여쓰기(10)

(8) 영문초록 제목

글자모양 - 크기(14), 글꼴(중고딕), 장평(80), 자간(0), 진하게
문단모양 - 정렬방식(가운데), 들여쓰기(0)

(9) 영문초록 저자

글자모양 - 크기(11), 글꼴(그래픽), 장평(95), 자간(5)
문단모양 - 정렬방식(오른쪽), 들여쓰기(0)

(10) 영문초록 내용

글자모양 - 크기(9), 글꼴(신명조)
문단모양 - 들여쓰기(5)

(11) 주요어

글자모양 - 크기(8), 글꼴(중고딕), 진하게
문단모양 - 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10)

(12) 저자소개각주
(한글 및 영문)

글자모양 - 크기(9), 글꼴(신명조)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0)

(13) 머리말 짝수

임상미술심리연구(제○권 제○호, 년도)
글자모양 - 크기(10), 글꼴(신명조), 장평(90)
문단모양 - 정렬방식(가운데)

(14) 머리말 홀수

제목(저자명)
글자모양 - 크기(10), 글꼴(신명조), 장평(90)
문단모양 - 정렬방식(가운데)

(15) 쪽번호달기

- 쪽번호위치(5), 쪽번호 종류(3), 예) -1-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정의 내용은 사용 프로그램의 기본값으로 정한다.

제 2 조 번호붙임

1단계.. Ⅰ. ;

글자모양 - 크기(14), 글꼴(중고딕), 진하게
문단모양 - 두 줄 띄고, 정렬방식(가운데), 들여쓰기(0)

2단계.. 1. ;

글자모양 - 크기(12), 글꼴(중고딕), 진하게
문단모양 - 한줄 띄고, 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10)

3단계.. 1) ;

글자모양 - 크기(10), 글꼴(신명조), 진하게
문단모양 - 정렬방식(혼합)

4단계.. (1) ;

글자모양 - 크기(10), 글꼴(중고딕)
문단모양 - 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10)

5단계.. ① ;

글자모양 - 크기(10), 글꼴(신명조)
문단모양 - 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10)

제 3 조 인용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제 4 조 각주와 호주
1. 脚註(footnote)를 사용하고 그 대신 後註(endnote)는 금한다.
2. 각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3.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위편에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은 논문 해당 페이지에 제시한다.


제 5 조 본문내의 인용문헌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기한다.
예시)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3)은...홍길동(1993:25)은...(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 말미에 괄호를 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시) 한 연구(홍길동, 1992)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홍길동, 1992; Anderson, 1990)에 의하면...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 등', 영문의 경우도 '○○○ 등'으로 나타낸다.
예시) 홍길동 등(1992), Wittrock 등(1996), (Wittrock et al., 1996)


제 6 조 표와 그림, 부록
1. 표, 그림, 부록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본문 안에서도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표와 그림은 본문 안에, 부록은 참고문헌 뒤에 삽입한다.
예시) <표 1>, <그림 1>, <부록>
2. 표 제목: 크기(9), 글꼴(중고딕), 좌측상단
3. 표 내용: 크기(8), 글꼴(신명조)
4. 그림 제목: 크기(9), 글꼴(중고딕), 중앙하단
5.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6. 표와 그림은 가능한 간결하게 만들며 모든 선은 단선으로 한다.
단, 표의 맨 위와 아래 가로선은 두 줄로 하고, 표 구분 아래 가로선은 진한선 (0.5mm)으로 한다.
7. 표의 맨 왼쪽과 오른쪽 세로선과 표 안쪽 세로선은 긋지 않는다.


제 7조 참고문헌록 작성
1.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韓·中·日·西洋書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참고문헌 작성법은 대체로 APA양식을 따른다.
2. 국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
단행본(책명), 정기간행물(간행물명), 학위논문(논문제목)은 중고딕으로 한다.
3.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

1) 단행본(책명), 정기간행물(간행물명), 학위논문(논문제목)은 이탤릭체로 한다.
2)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쓸 것(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


* 예시

- 단행본
이근매 (2008).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검사. 서울: 양서원.
Judith, J. A. (2001). Approaches to art therapy: Theory and technique (2nd ed.). New York: Brunner-Routledge.


- 정기간행
강양구 (2011). 예술치료를 병행한 NLP 집단상담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예술심리치료연구, 7(2), 83-104.
Shaw, S. F., Cullen, J. P., McGuire, J. M., & Brinckerhoff, L. C. (1995). Operationalizing a defini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8(9), 586-597.


- 학위논문
변나영 (2011). 군인의 우울수준에 따른 DAS검사 반응특성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평택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Wilfley, D. E. (1989). Interpersonal analyses of bulimia: Normal-weight and obe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 편집된 서적
강진령, 손현동 (편). (2000). 학교상담 핸드북. 충북 청원: 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
Gibbs, J. T., & Huang, L. N. (Eds.). (1991). Children of col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편집된 서적 내의 논문?장의 참고문헌
최석준 (2000). 가족치료 성과 연구방법. 김호영, 심영권 (편.), 가족치료 핸드북 (pp. 358-411). 서울: 상담과학사.
Putallaz, M., & Hefin, A. H. (1990). Parental-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44-55).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번역서
제석봉, 유계식, 박은영 (역). (1999). 유능한 상담자. 서울: 학지사.
Egan, G. (1999). 유능한 상담자 (제석봉 등 역). 서울: 학지사. (원서 1994년 발행)


- 연수회, 특강, 또는 학술대회 자료
조용태 (2006). 심리치료 사정의 중요성. 2006년도 제2회 예술심리치료연수회 자료집 (pp. 84-95).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 인터넷 자료
통계청 (2011). 인구주택총조사. www.nso.go.kr.
통계청 (2011). 인구주택총조사. 대전: 통계청.


제 8 조 저자의 구분
1. 공동연구의 경우는 교신저자를 명기하고 같은 면에 각주로 이름, 소속, 직위 및 이메일 주소를 다음 예와 같이 밝힌다.
예시) 홍길동, 한국대학교 미술치료학과 교수, gildong@abc.ac.kr
2. 공동저자가 있는 경우 첫 번째 위치에 기입된 자를 논문의 제1저자(책임 연구원)로 간주하며, 학위논문인 경우에는 논문작성자, 지도 교수 순으로 이름을 게재한다.
3. 학위 논문일 경우는 투고원고 각주에 석사, 박사논문이라고 기재한다.
예시) 본 논문은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의 일부임


제 9 조 연구의 기초사항
기타사항은 본 학술지에 실린 당해 연도 학술지를 참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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