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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면으로 찾아가는 부모교육 시리즈7 (2011. 1. 04) *


                                                아이의 사생활Ⅱ

                                                 - 나는 누구인가? -  



부모님이 주신 외커풀, 튀어나온 이마, 휜 손가락 생김새, 세상에 딱 하나뿐인 우리아이의 몸 그리고 뇌. 그 누구도 만들어낼 수 없는 가장 완벽한 존재!
세상에 하나 뿐인 우리 아이는 각자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며 아름답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며, 아이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욕심 많은 기계, 두뇌


1. 뇌는 특별한 것에 집중한다.
뇌는 특이한 것에 집중하는 습성이 있다. 대뇌피질 신경세포는 방대한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과정에서 강하고, 중요한 자극, 즉 특이한 것에 뚜렷한 반응을 보이고 중요하지 않은 약한 자극에 대해서는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본인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만 기억하려고 든다는 것이다. 만약 아이가 반드시 받아들여야 할 정보가 있다면, 아이가 그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하라. 주입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그러려면 아무래도 아이가 좋아하는 것, 요즘 아이의 최대 관심사에서 출발하는 것이 좋다.

2. 뇌는 소리를 잘 기억한다.
기억은 뇌가 정보를 저장하는 시간에 따라 단기기억, 감각기억, 장기기억으로 구분된다. 우리의 기억은 매우 짧은 기간 즉 1, 2초 동안 감각기억에 저장되었다가 주의를 받으면 단기기억으로 넘어간다. 단기기억은 반복 또는 암송을 통해서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고 그렇지 못한 정보는 잊어버리게 된다. 심리학에서는 획득한 정보를 반복적으로 생각하거나 말로 되뇌이는 과정을 '시연'이라고 한다. 이렇게 소리를 이용해서 시연을 할 경우 기억은 30초이상 유지된다. 따라서 단기기억의 용량을 늘리거나 그것을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게 하고 싶다면 시연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3. 뇌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줄거리를 만든다는 것은 기억해야 할 두 가지 이상의 사물 간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찾거나 공유하는 의미를 갖도록 연결 지어 기억하는 것이다. 좀 더 효과적으로 기억하려면 가장 익숙한 영상에 기억해야 할 것들을 겹치는 식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좋다. 연상법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서서히 적용해볼 수 있지만,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가 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4. 뇌는 기분 좋은 것을 저장한다.

마음이 즐거울 때나 기분이 좋을 때는 뇌의 수많은 신경회로가 막힘없이 잘 흘러서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지만 우울할 때나 억지로 뭔가를 할 때는 뇌의 회로가 어느 한 부위에서 막혀버려 집중할 수가 없다. 따라서 기억을 잘하고 싶다면 우선 기억하려는 일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며 즐거운 마음 상태를 가지고 감정을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뇌는 '긍정적인 생각'을 좋아해서, 그러한 생각을 할 때 신경회로를 활짝 열고, 새로운 회로를 만들기도 한다.


뇌가 학습과 경험에 의해서 끊임없이 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뇌 발달에 적합한 자극을 주어야 좋은 쪽으로 발달할 수 있다. 시기에 맞지 않는 자극을 억지로 밀어 넣으면 뇌 신경회로가 망가지는 사태를 초래할 수 있다.

* 출생~3세: 듣고 보고 배운 정보가 입력되기 때문에 일관되고 고른 자극을 줌.
* 3세~6세: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본기(예의, 도덕)를 다지는 것이 중요함.
* 초등학교: 언어부분 뇌가 가장 빠르게 발달하므로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효과적임. 또한 감정표현, 인지 기능, 철학이 포함되는 것이 좋음. 암기를 위한 주입식 교육을 시키면 다양한 인지 발달을 저해함.

일의 효율을 높이고, 아울러 뇌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즐거운 일을 해야 한다. 아이가 10년 후, 20년 후에 지금보다 더 좋은 뇌를 가지느냐, 더 나쁜 뇌를 가지느냐는 그동안 아이의 보호자로 있는 부모의 책임이다. 많이 경험하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느껴보게 해라. 그리고 아이의 뇌에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입력해주어라. 하지만 그것은 즐겁고 신선한 자극이어야 한다.

  Tip. 아이의 애착 형성을 돕기 위한 4가지 원칙
첫째, 아이의 요구에 민감하고 즉각적이고 일관성 있게 반응할 것.
둘째, 몸과 마음을 다해 아이를 진정으로 사랑할 것.
셋째, 신체접촉 놀이를 많이 할 것.
넷째, 엄마 스스로 자신감과 소신을 가질 것. 아이에 대해 누구보다 많은 자료와 사랑을 가진 사람은 바로 부모임을 기억하고 회의와 의문보다는 자신감과 소신을 갖도록 한다.


                                                                                                아이의 사생활
                                                                                  Part1 '나는 누구인가?‘ 中
                                                      지식채널, EBS <아이의 사생활>제작팀 지음



* 본 시리즈는 연이어 양육 및 자기 이해 관련 전문가들의 칼럼과 다양한 정보들을 부모님들에게 제공합니다. 본 자료는 부모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므로 무단 복사를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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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675
등록일 :
2011.02.07
17:52:41 (*.71.8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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